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지난 30여년 동안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이러한 추세는 21세기에도 계속되어 머지않아 우리나라 자동차가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의 12~15%를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늘날 자동차는 공학을 전공한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인 모두가 관심을 가지는 대상이며, 산업과 사회 모든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이 우리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자동차에 대하여 보다 많은 것을 알고 싶어 합니다. 최근 급속히 발전하는 전자 및 컴퓨터 기술이 보다 훌륭한 성능의 자동차를 개발하려는 엔지니어들에 의해 자동차의 여러 분야에 응용되고 있으며, 따라서 자동차 전기 전자 장치에 대한 관심 또한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에 대해 한번 알아보면 자동차는 지상에서 자력으로 움직이는 차량으로서 보통 네 개의 바퀴가 있으며, 차량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동력을 발생시키는 엔진이 있습니다. 승용차는 사람들의 개인적인 교통수단으로서 주로 사람들을 운반하는 데 이용됩니다. 승용차에서는 서로 다른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콜뱃과 같은 스포츠카를 선호하기도 하는데 좌석이 두 개뿐이고 짐을 실을 수 있는 공간이 제한되어 있으며 가격도 고가입니다. 반면에 콜뱃은 다른 차량과 구별되는 차체의 모양과 뛰어난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스포츠카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최적의 가족용 차량은 아닙니다. 어린 자녀가 있는 부모들은 더 넓은 실내 공간과 더 많은 좌석을 원하여 작은 밴은 이러한 요구에 적합한 차로서 승용차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구조도 승용차와 비슷합니다. 모양에 상관없이 자동차는 일종의 모터 차량입니다. 이것은 레일 위로 달리는 것을 제외한 모든 자력 구동 차량을 총칭하는 명칭입니다. 모터 차량의 또 다른 두 가지 형태는 트럭과 버스입니다. 트럭은 주로 화물을 운송하고 버스는 많은 승객을 운반하는 모터 차량입니다. 모터 차량을 자동차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자동차의 역사는 100년 이상이 되었다. 최초의 자동차는 원래 말이 끄는 마차나 말 대신에 가솔린 엔진으로 움직이는 수레였습니다. 그들은 가스 버기(gas buggies) 또는 말 없는 수레(horseless carriages)라고 불리었습니다. 초창기 엔진은 단지 1 정도를 내는 한 개의 실린더를 가진 것이었습니다. 마력은 대략 한 마리의 말이 내는 동력입니다. 최초의 자동차는 1885년과 1886에 독일의 칼 벤츠(Karl benz)에 의해 제작된 가스 버디인데 앞쪽에 한 개, 뒤쪽에 두 개의 바퀴를 갖고 있었습니다. 같은 해에 또 다른 독일인 고트리브 다임러(Gottlieb Daimler)가 목제 자전거에 엔진을 장착하였습니다. 그다음 해에 그는 네 개의 바퀴를 가진 가스 보기도 제작하였습니다. 찰스(Charles)와 프랭크 듀리에(frank duryea) 형제는 1893년에 미국에서 최초로 자동차를 제작하였습니다. 1895년에는 헨리 포드(henry ford), 랜섬 올드(ransom old), 그리고 그 외의 여러 사람이 미국에서 자동차를 제작하였습니다. 초창기의 자동차는 오늘날의 자동차에 비해 미약한 점이 많았습니다. 1900년에 디트로이트와 그 외의 여러 자동차 공장에서 자동차를 만들기 시작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제조업체는 더 크고 더 비싼 자동차를 생산하였습니다. 포드는 가능한 한 값이 싼 차를 제조하여 더 많은 사람이 자동차를 사용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는 1908년에 미국을 자동차 왕국으로 만들 자동차를 생산하였는데, 그것은 T 포드 모델로서 최초의 현대적인 조립 라인에서 생산된 차량이었습니다. 그 후 20여년간, 1500만 대의 T 포드 모델이 팔려나갔습니다. 오늘날, 자동차 산업은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산업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약 1200만 명의 사람들이 자동차 산업과 그에 관련된 분야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즉, 근로자 7명 중 1명이 자동차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 약 백만 명은 자동차의 서비스 및 정비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한 대는 약 15000개의 부품이 조립되어 만들어집니다. 이 부품들은 여러 개의 장치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각각의 장치는 특정한 기능을 위하여 두 개 이상의 부품들로 조립되어 만들어집니다. 특정 기능의 예로는 제동 및 조향 등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자동차는 매우 다양한 크기와 모양으로 생산되지만 동일한 부품들과 장치를 갖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이러한 많은 장치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전자 제어 모듈(ECM)에 의해 전자적으로 제어됩니다. ECM은 종종 컴퓨터라고도 합니다. 여기에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됩니다.
○차량을 움직일 수 있는 동력을 만들어 내는 엔진 또는 파워 플랜트(power plant)
○엔진에서 구동 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는 파워 트레인(power train)
○타이어나 바퀴가 도로의 요철(bumps and holes)과 만났을 때 그 충격을 흡수하는 현가장치
○차량의 주행 방향을 제어하는 조향 장치
○차량을 감속 또는 정지시킬 수 있는 제동 장치
○엔진 시동, 배터리 충전, 그 밖에 라이트(lights) 및 기타 전기기구에 전기를 공급하는 전기 장치
○엔진, 승객, 그리고 화물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차체
자동차의 정의와 자동차의 역사, 구조에 대해 알아보았고 다음은 엔진 룸 등 지원 장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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